나는 돈을 아끼는 것은 잘하지만, 돈을 관리하는 것은 잘 모른다. 특히 결혼 후 부부가 돈을 합쳐서 돈관리를 제대로 하지못하면 돈은 나도모르는 사이에 새기마련이다. 그렇기때문에 신혼 초부터 돈관리를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교회에서하는 재정강의에서 김의수센터장님을 알게되었다. 그 때 강의를 듣고 내가 돈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있음에 충격을 받고 김의수센터장님이 쓴 책을 모두 읽어보았다. 책은 모두 재정을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설명이 잘 되어있었고, 결혼을 준비하는 사람, 신혼부부, 노후를 준비하는 사람 등 다양한 주제로 돈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주었다. 그리고 이번에 새로운 책이 또 나왔다고해서 읽게되었다. 이번 책의 주제는 크리스천들을 위한 돈관리에 대한 책이었다. 지금까지 쓴 다른 책들에는 하나님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지는 않았지만 이번에 쓰신 책에서는 하나님안에서 우리가 어떻게 돈 관리를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고 구체적이게 나와있다. 지금까지 쓰셨던 다른 책 보다 이 책에서는 교회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예화들과 하나님 안에서 우리가 어떻게 만족하며 살아야하는지 그리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어떻게 부어주시는지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있다. 나도 많이 궁금했던 부분들이 해소되고 도움이 많이 되었던 책이다. 현재 결혼준비를 하고있는 크리스천, 돈 문제로 시달리고 있는 크리스천 등 기독교인들에게 정말 추천해주고싶은 책이다. 요즘 현대인들은 욜로족이 많이있다. 한번뿐인 인생 자신이 먹고싶은 것 사고싶은 것 모두 사면서 아끼지않고 신용카드를 긁는 사람들이 참 많이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나의 만족을 채우는 것보다 하나님이 주신 만나로 하루하루를 사는 것이 얼마나 감사한 것인지 이 책을 읽으며 깨닫고 하나님안에서 돈에 대한 자유를 누리며 살았으면 좋겠다.
크리스천으로서 돈을 이기는 삶이란, 결국 세상과 영적 전투를 벌이는 삶이다.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를 지신 것처럼 자기 부인의 고통이 따르는 싸움이다. 돈을 많이 갖고 싶어 하는 욕망 뒤에는 세상에서 자신을 세우고 싶은 욕심이 숨어 있다. 하나님이 주시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더 많은 것을 구하는 것은 자신을 하나님보다 위에 두고자 하는 교만과도 통한다. 그러므로 크리스천이 돈을 관리할 때 돈을 어떻게 아끼고 저축할 것인가에 앞서 돈에 대한 바른 가치관과 신앙관을 정립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이 세상에서 돈이 많으면 당연히 유리하다. 내가 먹고싶은 것, 갖고싶은 것을 언제든지 살 수 있기때문이다. 하지만 하나님이 주시는 것에 만족하며 자족하여 살기보다 돈이 없더라도 신용카드로 내가 사고싶은 것, 먹고싶은 것을 모두산다면 과연 내 삶이 돈을 이기는 삶일까? 이러한 삶은 돈의 노예가 되는 삶일 것이다. 크리스천은 하나님이 주시는 것으로만 사는 습관을 가져야한다. 돈을 더 모으고싶고 벌고싶은 욕망은 우리를 하나님에게로부터 멀어지게한다. 하나님이 주시는 만나로 만족하고 감사하는 삶을 사는 것. 그것이 바로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이 아닐까 생각한다.
하나님은 물질의 많고 적음이나 성공 여부가 아닌, 우리의 중심을 보신다. 성공해서 모은 많은 물질을 선한 일에 씀으로써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오직 주님만 바라고 구하며 사는 것이다. 크리스천의 무기는 물질적 축복을 받는 것이 아니라 어떤 환경 속에서도 자족할 힘을 갖는 것이다.
-> 그렇다. 우리 크리스천들의 무기는 물질적으로 풍요해지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환경속에서도 자족할 수 있는 힘을 갖는 것이다. 내가 돈을 많이 벌때도 적게 벌때도 그 안에서 잘 사용할 수 있는 힘을 갖는 것. 그것이 바로 크리스천의 무기이다.
우리의 기도가 모두 응답되기를 바라는 것은 오만이다. 어디에도 기댈 데가 없을 때 주님께 간절히 기도하는 것은 크리스천으로서 마당히 해야 할 일이다. 하지만 기도에 대한 보상이나 자신이 원하는 결과만을 바란다면 그것은 올바른 기도가 아니다. 하나님은 물론 우리의 기도에 응답해 주신다. 하지만 하나님의 방법대로 하신다. 우리가 원하는 방식대로가 아니다. 주님께 무조건 달라고만 하는 신앙은 어린아이의 신앙과도 같다.
-> 나는 하나님께 기도하고 내가 원하는 뜻대로 기도 응답이 이루어지지않으면 기도응답이 안된 것인줄 알았다. 하지만 하나님은 내가 원하는 뜻대로가 아닌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에 대한 응답을 해주시고계셨다. 하나님은 늘 나의 기도에 응답을 해주셨던 것이다. 내 뜻대로 이뤄지지않아 나만 몰랐던 것 이다. 이제 기도에 대한 보상을 바라고 기도를 하는 것이 아닌 하나님의 뜻대로 내 삶을 이루어가시길 기도하는 내가 되어야겠다.
내가 꿈꾸는 비전이나 목표들이 자기 의에 기반한 것인지 하나님이 주신 마음인지 헷갈릴 때가 있다. 그래서 구분의 기준으로 삼는 것이 '그것을 포기하거나 무로 돌릴 때 내 마음이 어떤가?' 하는 질문을 해보는 것이다.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라면 내가 추진하던 것이 이루어지지 않아도 아무런 아쉬움이나 서운함이 없다. 오로지 가라고 하시면 가고 서라고 하시면 설 뿐이다. 그러나 내 의로 하려던 것이면 아쉬움과 서운함이 밀려온다. 이런 식으로 나의 마음을 점검하면 실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 나도 늘 내가 꿈꾸는 비전들이 과연 나의 의로 비롯된 것인지 하나님이 주신 마음인지 궁금할 때가 많이 있었다. 하지만 지금 다시 이 질문으로 생각해보니 모두 나의 의로 하려던 것들이었다. 나는 내가 하고싶은 것이 생기면 이 마음도 모두 하나님이 주신 것인줄 알았다. 하지만 모두 나의 욕심에서 비롯된 마음들이었다. 앞으로 나에게 비전이나 목표가 생기면 이 질문을 나에게 하여 마음을 점검해야겠다.
결혼을 통해서 배우자로부터 사랑과 섬김을 받겠다거나, 그동안 이루지 못한 꿈을 이뤄 보겠다고 생각하면 시작부터 단추를 잘못끼우는 것이다. 친정의 압박에서 벗어나기 위해, 더 이상 하기 싫은 직장 생활을 끝내기 위해 등으로 결혼을 선택하는 여성들도 있다. 그런데 많은 젊은이들이 간과하는 부분이 있다. 전혀 다른 사고방식과 생활 패턴을 갖고 살던 남녀가 만나서 한 가정을 이룬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점이다. 결혼이야말로 주님께로 가는 여정에서 큰 십자가라고 할 만큼 인내와 섬김의 자세가 기본적으로 필요하다.
-> 결혼을해보니 서로 다른 남녀가 만나 한 가정을 이룬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임을 많이 깨닫는다. 많은 사람들이 이혼할 때 성격차이때문이라고 많이 말한다. 그말이 정말 공감이갔다. 결혼은 주님께로 가는 십자가의 길이다. 그만큼 인내과 섬김의 자세가 필요한 힘든 길이다. 하지만 서로 지지않으려하고 서로 섬김을 받으려고하면 결국 이혼을 하게되는 것이다. 나도 힘들지만 내가 사랑받기를 바라는 것보다 먼저 남편을 사랑하고 섬기고 이해하려고 노력해야겠다.
크리스천의 노후는 고단한 이 세상에서의 삶을 정리하고 영원한 안식이 있는 하나님 나라로 하루하루 가까이 가는 여정이다. 평생 소망하던 천국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제 세상적인 욕심과 야망에서 벗어나 전심으로 주님만을 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노후는 세상적으로 나이를 먹어 가면서 하나 둘씩 내가 지니고 있던 것을 잃어 가는 과정이지만, 크리스천에게는 점점 삶의 열매로 채워지는 과정이다.
노후는 우리가 인생을 얼마나 잘 살았는가를 총결산하는 시간이다. 우리의 삶은 하나님을 향해 가는 여정이다. 하나님께 제대로 방향을 맞추고 가고 있다면 그것으로 이미 성공이다. 아무리 세상적으로 성공해서 많은 부를 갖고 있어도 내 삶의 방향이 세상에 맞춰져 있다면 그건 실패다. 가진 것 없고, 남에게 내놓은 만큼 이룬 것이 없다 해도 주님으로 채워진 삶을 살았다면, 그리고 지금도 그 삶을 살고 있다면 가장 성공한 인생이다.
-> 나이가 드는 것이 두려웠다. 하지만 크리스천의 노후는 전혀 두려운 존재가 아니다. 하나님께 방향을 맞춰 제대로만 가고있다면 하나님을 만나는 영생이 있는 소망의 길이기 때문이다. 내가 가진 것이 없고 이룬 것이 없는 삶을 살았다고해도 내 삶이 주님으로 채워져있다면, 노후에도 여전히 하나님만으로 가득차 있다면 나는 가장 성공한 인생을 산 것이다. 그러니 노후를 두려워하지말고 오히려 더욱 소망해야겠다.
인생의 전 기간을 통해 완성되는 노후 준비
* 싱글 - 싱글 때 가장 중요한 재정원칙은 내가 수고해서 받는 급여가 과연 누구의 것인지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는 것이다. 그 바른 인식 아래 꼭 필요한 곳에 돈을 잘 사용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 신혼부부 - 결혼이 결정된 순간부터 두 사람은 주님이 주신 재정 안에서 결혼 비용, 전세 비용을 마련하는 중에 발생하는 빚을 최대한 줄이는 훈련이 필요하다. 또한 부부가 삶의 우선순위를 먼저 정하고 그 우선순위를 통한 지출을 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 40대 중년 가정 - 본격적인 자녀 교육비 지출이 늘어나는 시기가 바로 이때다. 자녀 교육비는 본인 소득의 20% 이상을 넘어서는 안 된다. 물론 자녀 한 명이든 두 명이든 상관없이 최대 20%다. 이 범위를 넘어 지출하면 결국 부모의 노후 자금을 빼서 자녀 교육비로 다 써 버리는 것이 된다.
* 50대 예비 은퇴자 가정 - 가장인 남편의 퇴직을 걱정해야 하는 시기다. 하지만 동시에 자녀들이 대학에 입학하는 시기이므로 대학 학자금 지출이 가계에 큰 부담이 된다. 노후 준비가 안 되었다면 자녀의 대학 자금은 50% 정도만 지원하고 나머지는 자녀 스스로 담당하도록 해야 한다.
* 60대 정년퇴직 이후 - 3막 초년생으로서 어떻게 30년을 보낼지를 부부가 함께 생각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재정적으로 수입이 필요하면 어떤 식으로든 일을 해야 한다. 최소한의 생활비로 사는 훈련을 하면 그리 큰돈 없이도 충분히 잘 살아갈 수 있다.
Part 1. 저축보다 먼먼저 바른 재정관부터
1장. 날마다 돈 걱정하는 크리스천
1. 부자는 축복, 가난하면 저주?!
박 장로가 교회를 떠난 이유
헌금을 통한 베팅
헌금은 과연 축복 티켓인가?
성부가 되고 싶은 진짜 마음
번영과 기복신앙이 장악한 교회
현대판 다윗의 싸움
2. 성경적인 남편 vs. 세속적인 아내
빚 없이, 신용카드 없이 어떻게 살아요?
고난 때문에 돈이 우상이 된 아내
내 삶의 굴곡과 위기
돈으로 인한 아내와의 갈등
2장. 맘몬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비결
1. 골리앗 맘몬 vs. 다윗 크리스천
돈 앞에서 무력해 보이는 하나님
현실을 구원하지 못하는 믿음
교회 안에 나타나는 부익부 빈익빈
2. 기도의 방향을 바꾸라
축복의 여왕의 속사정
"요셉처럼 다니엘처럼 자라게 해 주세요"
나의 가장 큰 기도 제목이었던 큰딸
3. 공동체에 답이 있다
성경에서 말하는 축복의 의미
장애아 딸을 온몸으로 환영해 준 교회 공동체
교회 공동체의 나눔, 지목헌금
형제보다 진한 공동체 사랑
삶으로 예수님의 사랑을 전하는 공동체
공동체에서 나눔이란
나의 작은 공동체
Part 2. 돈에게 지지 말고 돈을 다스리라
3장. 돈과 믿음의 치열한 영적 전투
1. 자녀 교육과 돈 _ 자녀에 대한 소유권을 내려놓으라
이생의 자랑의 최고봉, 자녀
자녀는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
자녁녀가 내 것인가?
무리한 명문 추구에 주눅 든 자녀들
코넬대학 합격의 노하우, 교회와 천사들(?)
난감했던 딸의 수학 성적
애견관리사에서 디자이너로, 하고 싶은 일을 찾은 딸
다섯 살부터 시작되는 늦둥이 교육 고민
자녀를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는 두려움의 차이
게임의 차원이 바뀌고 있는데 스펙만 쌓으면 뭐하나
자녀는 부모의 소유물이 아니다
2. 결혼과 돈 _ 자녀 결혼, 경계선이 필요하다
돈도 없으면서 결혼한다?
엄마 믿고 무조건 결혼해
최고의 결혼인 줄 알았는데...
자녀 결혼 앞에서 한순간에 무너지는 믿음
크리스천에게 결혼이란 무엇인가
3. 내집마련과 돈 _ 내 집은 하우스인가, 홈인가
집을 사야 하는 이유
강남을 떠날 수 없는 사람들
내 집은 하우스인가, 홈인가
4. 노후와 돈 _ 크리스천의 노후, 세상과 달라야 한다
고령화 사회와 노후 파산
정말 노후에 돈 없으면 죽을까?
노후를 아름답게 하는 것
4장. 돈 걱정 없는 크리스천을 위한 재무 원칙
1. 자녀 교육 _ 큰 그림을 그리고 부부가 함께 합의하라
명품 추구와 과소비, 하나님 보시기에 어떨까?
재정 교육은 자녀가 어렸을 때부터
게임 중독이었던 목사님 아들, 그들의 화해 방법
사교육비, 남편과 아내가 합의해서 결정한다
자녀 교육은 장기전이다
자녀 교육과 노후 준비, 동시에 해야 한다
부부가 명심해야 할 교육 지침
2. 결혼 _ 매월 빚지지 않는 재무 시스템을 구축하라
결혼식부터 부모가 아닌 당사자가 주인공 돼야
반석 위에 세운 가정 천국
돈 걱정 없는 결혼 재무 관리
3. 내집마련 _ 기도와 함께 실질적인 준비를 하라
내 집의 소유권 내려놓기
집은 언제 사야 하나?
국가 주택 정책을 적극 활용하라
4. 노후 _ 인생의 전 기간을을 통해 완성하라
남편이 오래 일하도록 돕기
노후 준비는 결코 돈으로 되지 않는다
인생의 전 기간을 통해 완성되는 노후 준비
돈 걱정 없는 노후를 위한 전략
노후 걱정 대신 5층 연금 재원 만들기
돈 걱정 없는 노후를 위해 꼭 짚고 넘어가야 할 것들
5. 원칙을 세우면 돈 걱정 없다
원칙1. 내 삶의 주인을 정한다
원칙2. 예산 세우기와 자족으로 빚지지 않는다
원칙3. 이웃 사랑 통장으로 저축하고 나눈다
원칙4. 정직하고 성실하게 일한다
6. 실천! 돈 걱정 없는 재무 시스템
매월 쪼들리는 우리들
단기 부채부터 갚는다
신용카드를 없앤다
돈 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에필로그
'독서와 글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8 마케팅_배민다움 (홍성태) (0) | 2018.08.16 |
---|---|
#7 자기계발_책 읽고 매출의 신이되다 (고명환) (0) | 2018.07.28 |
#5 소설_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톨스토이) (0) | 2018.04.06 |
#4 종교_부부제자도 (프랜시스챈,리사챈) (0) | 2018.03.02 |
2017) 에세이_힘 빼기의 기술 (김하나) (0) | 2018.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