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생정보마당

[인테리어 팁] 방에 맞는 페인트컬러 고르는 방법

[ 자신의 집 or 방에 맞는 페인트컬러 고르는 방법 ]

 

 

자신의 집에 맞는 페인트를 고르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자신의 집 또는 방이 어떤 방향에 있는지 파악하는 것 이다. 빛이 들어오는 시기나 양에 따라 페인트컬러를 달리하여 방의 채도를 보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동쪽 방향

해는 늘 동쪽에서 뜬다. 그렇기때문에 동향의 방은 아침에 빛이 많이 들어오며 거의 노랑색을 띄고있다. 만약 자신의 생활패턴이 저녁에 이 방에서 머무는 시간이 더 많다면, 빛의 부족함을 보충하는 따뜻한 색감인 레드, 오렌지, 옐로우 톤의 페인트를 고르는 것이 좋다. 빨강, 주황, 노랑 색감의 파스텔톤이면 더 좋겠다.

# 서쪽 방

해는 늘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서향의 특징은 아침에는 어둡지만 저녁에는 따뜻한 잔광이 있다. 만약 당신이 야간근무자라 아침에 이 방에서 머무는 시간이 더 많다면, 차분한 페인트컬러인 브라운, 퍼플, 오렌지, 베이지 톤의 색감으로 전체적인 컬러를 톤다운 시키는 것이 좋다. 따뜻한 색감도 괜찮을 것이다.

# 북쪽 방

북향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지 않은 위치일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남향은 하루종일 빛이 있는 반면 북향은 빛이 하나도 들어오지 않는 곳이다. 그렇기 때문에 방은 조금 어둡고 차분하다. 만약 당신이 따뜻한 분위기를 원한다면, 따뜻한 색감의 페인트로 보완할 수 있다. 또는 있는 그대로 차분한 분위기를 원한다면, 블랙, 그레이, 다크브라운 등의 어두운 색이나 아늑한 색감의 페인트로 칠하여 드레스룸이나 서가나 편안히 쉴 수 있는 은신처 같은 방으로 사용하면된다. 다만, 화이트 톤의 색감은 칙칙하거나 우중충하게 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다.

# 남쪽 방향

남향의 집은 모두가 선호하는 곳이다. 하루내내 빛이 들어오기 때문이다. 또한 남향에 있는 방은 집에서 가장 밝은 곳이다. 색상이 가장 강화되는 곳이기 떄문에 만약 당신이 너무 활기찬 느낌을 원하지 않는다면 부드럽고 차분한 톤의 색으로 페인트를 칠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