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다움 책은 배달의 민족의 브랜딩 이야기이다. 마케팅 교수인 작가가 배달의 민족 대표를 만나서 인터뷰한 내용을 책으로 만들었는데, 책의 전개가 이야기 형식이어서그런지 책이 쉽게 읽힌다. 왠만하면 마케팅 책은 별로 좋아하지는 않지만 이 책은 정말 재밌게 본 것 같다. 이 책을보고 기업문화가 스타트업 기업답게 보수적이지않고 개방적인 문화를 만들어간다는 것 자체에서도 많은 영감을 받았다. 나는 이 책을 보면서 느꼈던 생각이 "내가 나중에 기업을 만들면 이렇게 운영을해야지"가 아니라 이 곳에 입사지원서를 넣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그만큼 회사가 열려있고 직원들을 하나하나 배려하는 것이 정말 인상깊었다.
교세라의 이나모리 가즈오회장이 쓴 '왜 일하는가'라는 책에서 "일이란 나 자신을 완성해갈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수련의 도구다. 그 일을 통해서 꾸준히 반복적으로 한 단계, 더 높은 단계로 나를 수련해 나가야 한다"는 말이 있는데, 제 가슴에 꽉 꽂혔어요.
그래서 꾸준함을 위해서 네이버 오픈캐스트에 디자인과 관련된 사이트나 콘텐츠를 매일 8개씩 올리기로 스스로 다짐했어요. 그걸 하루도 빼놓지 않고 2년 동안 했어요. 정확히 755일 동안 했는데, 그러면서 제 삶이 진짜 바뀌는 걸 느끼겠더라고요. 그 전까지는 시안을 잘 뽑는 디자이너에 그쳤다면, 이후에는 제 자신이 한 단계 성장한 디자이너가 됐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 나는 하루에 1개 포스팅도 힘든데, 매일 8개씩 올린다니 정말 대단하다. 내가 하는 일에서 전문가가 되려면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한 단계, 한 단계 더 높은 단계로 나를 수련해 나가야하는 것 같다. 꾸준함이 중요하다는 것은 익히들어서 알고있지만 그렇게 지키는 것이 정말 힘들다. 나도 이 기회에 배민 대표처럼 매일 8개씩은 아니지만 매일 1포스팅이라도 할 수 있도록 다시 블로그를 시작해보아야겠다.
★ 실행하기 - 1일 1포스팅 시작해보기! 힘들면 2일 1포스팅이라도...!
아이디어를 찾는 법
아이디어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아니라 문제 자체를 찾는데서 나온다고 생각해요. 사람들은 문제점을 보는 데 집중하기보다 해결책을 먼저 찾을 때가 많잖아요. 문제점을 제대로 찾아야 해결책이 나오는데, 해결책을 먼저 보고 문제점을 끼워맞추려 하는 거죠.
제가 대학원에서 훈련받은 게 하나 있는데요. 그때 저를 가르친 교수님이 사물을 하나 정해서 10가지 문제점을 찾으라는 숙제를 내주셨어요. 대신 절대 해결책을 먼저 찾으면 안 돼요. 해결책을 찾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순간적으로 해결 가능한 문제점들만 보게 되거든요.
-> 아이디어를 찾는 방법으로 이 방법은 생각해본 적이 없다. 나도 늘 문제점이 있으면 해결책을 먼저 찾으려 했던 것 같다. 앞으로 사물을 하나 정해서 일주일 또는 한달동안 10가지 문제점을 찾아보아야겠다!
★ 실행하기 - 한 달에 1개의 사물을 정해서 문제점 10가지 찾아보기
역시나 대중을 잡으려면 여성들을 잡아야 한다는 걸 또 배웠죠. 남자들은 아무리 좋은 걸 해줘도 소문을 안 내지만, 여성들은 좋은 일이 있으면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더라고요. 그때 절실히 깨달은 게 이런 겁니다. '많은 사람을 감동시키려면 아무도 감동받지 못하지만, 단 한 사람을 제대로 감동시키면 그 사람의 이야기가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어서 모든 사람이 감동받는구나'
-> 나는 지금까지 마케팅을 하려면 대중을 생각했다. 하지만 대중을 잡으려면 한 사람을 제대로 감동시키면된다. 그 사람의 이야기를 통해 다른 사람이 감동을 받으면 더욱 일파만파로 전파될테니까말이다.
21세기 마케팅의 초점은 원츠의 충족이다. '원츠'의 세상에서는 사람들이 편리함만을 추구하지 않는다. 비싼 가격도 마다하지 않는다. 안 사도 될 걸 사게 만들고, 고장나지 않았는데도 또 사게 만들고, 더 비싸게 사도록 만드는 것이 원츠이지만, 그를 통해 사람들의 행복감과 만족은 더 높아진다. 원츠의 세상에서는 가격의 제한도 없고, 수요의 끝도 없다. 원츠를 자극할 수 있다면, 바로 그곳에 블루오션 시장의 기회가 있다.
-> 불황인데도 명품백은 왜 늘 잘나갈까? 바로 원츠를 충족시키기 때문이다. 원츠는 싸고 비싸고의 문제가 아니다. 나를 행복하게 할 수 있다면 사람들은 비싸더라도 지갑을 열게 마련이다. 사업을 하려면 니즈보다 원츠를 공략하자!
"진정한 발견의 여정은 새로운 경치를 찾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각으로 보는 것에 있다"
-프랑스 소설가 마르셀 프루스트
<목차>
1부 스타트업 : 작고 명확하게 시작한다
1장 업의 개념 : 뭐하는 회사를 만들 것인가
어느 업종에서 시작할까?
기존 시장에서 어떻게 새로운 틀을 만들까?
창업자로서 무엇에 유의해야 할까?
2장 타깃 고객 : 누가 진정 우리의 고객인가
배민의 유저는 어떤 사람일까?
어떻게 해야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까?
2부 외부 마케팅 : 일관되게 보여준다
3장 커뮤니케이션 : 어떻게 사람들에게 파고들 것인가
배민만의 감성을 어떻게 전할 수 있을까?
팬을 만드는 것만으로는 부족하지 않을까?
어떻게 해야 고객과 잘 놀 수 있을까?
4장 사업의 방향 : 어디를 향해 갈 것인가
수수료를 0%로 할까?
브랜드를 어디까지 확장할까?
3부 내무 브랜딩 : 안에서부터 시작한다
5장 아이덴티티 : 어떻게 배민스러움을 쌓아갈 것이가
조직에 어떻게 고유의 색을 입힐까?
우리만의 서체를 만들어보면 어떨까?
공간이 정체성 구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덩치가 커져도 배민스러움을 유지할 수 있을까?
6장 조직의 분위기 : 룰이 있는 창의 기업을 만들어볼까
창의적 기업에는 어떤 룰이 필요할까?
직장이 과연 재밌는 놀이터가 될 수 있을까?
에피로그 : 나다운 브랜딩
'독서와 글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 자기계발_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티나실리그) (0) | 2018.09.27 |
---|---|
#9 자기계발_퍼스트클래스 승객은 펜을 빌리지 않는다 (미즈키아키코) (0) | 2018.09.01 |
#7 자기계발_책 읽고 매출의 신이되다 (고명환) (0) | 2018.07.28 |
#6 기독교_돈 걱정 없는 크리스천 (김의수,데이비드서) (0) | 2018.06.15 |
#5 소설_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톨스토이) (0) | 2018.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