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와 글쓰기

2017) 마케팅_나는 SNS마케팅으로 월 3,000만원 번다 (이채희)


이 책은 요즘 내가 SNS마케팅에 대해 관심이 많아서 찾다가 우연히 보게되었다.

다른 마케팅 관련 책들을 읽어보면 사례보다는 이론 위주의 책들이 많은데, 이 책은 자신의 경험담과 사례를 적절하게 섞어서 술술 잘 읽혔다. 또한, SNS도구(인스타, 페이스북)를 어떻게 활동하는게 좋은지에 관해서도 자세하게 알려줘 바로 적용할 수 있었다.

나는 페이스북은 안하고 인스타그램만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페이스북은 제외하고 인스타그램 홍보 위주로만 보았다. 2개를 어영부영 운영하는 것보다
하나에 집중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일 것 같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자신에게 맞는 마케팅 도구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1~2가지에 올인하는 것이 어떻게보면 더 효율적일 수 있다.


이벤트를 기획해서 클릭을 유도하는 것도 능력이다. 하지만 이런 이벤트에 관심을 가지고 들어왔다고 해서 바로 구매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벤트를 보고 들어왔지만 제대로 된 브랜딩 없이 홍보글만 있거나 남들과 차별화된 내용이 없다면 그곳에 머무를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 요즘은 SNS를 통해서 홍보를 많이한다. 하지만 홍보글만 잔뜩있는 계정을 과연 사람들이 좋아할까?

인스타그램을 하다보면 팔로우 요청이 자연스럽게 들어온다. 맞팔을하려고 상대방의 계정을 들어가보면 온통 광고뿐인 계정이 정말 많다. 그럼 힘이 쭉 빠진다. 광고 계정들만 나에게 팔로우를 하다니 하는 생각들이 밀려온다. 하지만 자신의 이야기를 담으면서 홍보를 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이런 사람들과는 나도 맞팔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상대방의 계정을 들여다보게 된다.


평생직장은 없다. 평생직업만 있을 뿐이다. 대학을 졸업하고 스펙을 쌓아 회사에 취업했지만 그 회사는 나의 미래를 책임져 주지 않는다. 지금 당장 회사를 그만두라는 것이 아니라 지금부터라도 미래를 위한 투자를 해야 한다는 뜻이다.

-> 맞는 말이다. 이 세상에 평생직장은 없다. 열심히 자격증을 따고 스펙을 쌓아서 간신히 회사에 취업을 했지만 그 회사에서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장담하지 못한다. 그렇기때문에 사업을 해야하고 조금이라도 젊을 때 노후자금을 준비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미래를 위한 투자이다.


자신의 능력에 한계를 두지 마라. 끊임없는 노력과 확고한 신념이 있다면 이루지 못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 

-> 열심히 SNS마케팅을 하더라도 내가 생각한만큼 사람들이 많이 안모이고, 이렇게 좋은 내 물건을 몰라줄 때가 있다.그럴 때일수록 더욱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노력해 보아야한다. 정말 좋은 물건이라면 사람들이 분명히 알아줄 것이라 생각한다.



SNS마케팅 시크릿 노트
1. SNS마케팅은 심리게임이다.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상품의 샘플을 무료로 주어라. 당신이 어떤 사업을 하든지 그들에게 호의를 베푼다면 머지않아 그들은 당신의 고객이 된다.
2. 누가 고객의 지갑을 조종하는가.
고객은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무언가가 없다면 절대 지갑을 열지 않는다.
3. 지금 당신의 스토리를 팔아라.
ex) 쌍욕라떼, 약속을 받는 초콜릿가게
4. '좋아요'를 누르는 콘텐츠는 따로 있다.
콘텐츠는 광고보다 더 포괄적이고 문화적인 특성이 강하다.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전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스스로 다가올 수 있도록 해야한다.
5. 잘 팔리는 콘셉트는 이유가 있다.
ex) 신상소주 광고에 소주와 궁합이 좋은 안주를 돋보이게 광고
6. 머리가 아닌 가슴의 문을 두드려라.
사람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공감해 주는 사람에게 마음이 끌리기 마련이다. 고객의 생각에 언제든 귀를 기울이고 그 마음에 깊이 공감해야 한다.
ex) 공감해주는 의사, 클램차우더 이야기



SNS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요건
1. 콘셉트를 정하라.
마케팅에서 콘셉트는 핵심 그 자체이다. 사람들의 마음을 잡아끄는 것이 바로 콘셉트다. 콘셉트는 자신이 잘하는 일이 될 수도 있고, 좋아하는 일이 될 수도 있다. 또 늘 가슴속에 품고 있었던 꿈이기도 하다.
2. 차별화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남들과는 다르면서도 뛰어난 것, 즉 차별성과 우위성을 최대한 부각시켜야 한다.
3. 단순함이라는 무기를 장착하라.
수십 가지의 메뉴를 판매하는 음식점보다 단 한 가지 특화된 메뉴를 판매하는 곳이 맛집으로 소문날 확률이 높다. 단순함 속에서도 전문성이라는 깊이와 풍부한 경험이 녹아들어야 그 분야에서 확고한 자리를 잡아나갈 수 있다.
4. 소통의 밀도를 높여라.
SNS는 근본적으로 사람과 사람이 연결되고 그들과 소통하려는 심리를 반영해 만들어진 플랫폼이다.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은 관계는 오래가지 않는다. 얼마나 진정성 있게 고객과 소통하느냐가 승패를 좌우한다. 고객의 마음에 닿는 가장 빠른 길은 진심이 가득 담긴 소통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5.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어라.
단순히 고객을 구매자로 전환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고객을 열렬한 팬으로 끌어당길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그들이 원하는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충성 고객이 생길 것이고, 유저들에게 이슈가 되면서 채널은 더욱 활성화 될 것이다.